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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관광 휴양지/이순신대교

[여수관광휴양지]이순신대교

[관광휴양지] 이순신대교

 

이순신대교

 

 

국내 최대 현수교

주탑 간 거리 세계4위(1,545m)

 

 '이순신대교'는 전라남도 여수시 묘도와 광양시와 금호동을 연결하는 국내 최대 현수교이다.

 '여수국가산단진입도로 개설공사'(아래 참조) 구간에 포함된 교량으로서 2007년 10월에 착공하여 2012 여수 세계박람회 기간동안 임시개통되었다가 2013년 2월 7일에 재개통되었다.

이순신대교를 포함한 여수국가산단진입도로의 개통으로 여수~광양 국가산단간 수송거리 및 시간이 크게 단축되었다.(60㎞→10㎞, 80분→10분)

[위치도 (이순신대교:3공구)]

[출처] 여수시 홈페이지 (HOME > 활기찬 산업경제 > 사이버산단 > 여수국가산업단지 > 진입도로건설)(http://www.yeosu.go.kr/open_content/administrative/industrial_complex/industry/road_building)

 

< 수국가산단 진입도로개설공사 >

위 치 : 전라남도 여수시 월내동~광양시 금호동 일원

총 연장 : 8.547(토공 2.702, 교량 5.845)

주요 구조물 : 교량17개소(장대교2,소교량15), 휴게소(1개소), 교차로(3개소)

사업시행자 : 전라남도

 본 사업은 전라남도 여수시 월내동~묘도~광양시 금호동 일원을 연결하는 여수국가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공사로 여수국가산단과 광양국가산단간 물동량 수송을 원활히 하여 물류비용을 절감하고 2012 여수세계박람회 등 서남해안 관광개발 여건개선을 위하여 추진하는 사업임

[1공구 : 여수대교(사장교)]

[1공구 : 여수대교(야경)]

 

 

 

 

  ※ 국토해양부 사이버홍보관에서 더 많은 교량을 볼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교량 화보집(http://cyber.mltm.go.kr/upload//ebook/4/1/862//EBook.htm)

 


 

[언론기사] 여수-광양 잇는 이순신대교 개통

                 이동시간 70분·연간 물류비 1200억 절감 기대


하태민기자 hamong@hk.co.kr

입력시간 : 2013.02.07 21:39:27

                 

세계 최고 주탑을 자랑하는 이순신대교가 착공 5년 만에 완전 개통됐다.

전남도는 7일 이순신대교 현장에서 개통식을 갖고 여수와 광양을 잇는 이순신대교와 여수산업단지 진입도로 전 구간이 개통됐다고 밝혔다.

2007년 11월 착공한 이 공사는 애초 4월 개통될 예정이었으나 공기를 앞당겨 조기 개통했다.

국내 최장 현수교인 이순신대교는 주탑 높이가 207m, 해상교량길이 6,220m, 접속도로길이 3,200m 등 총연장 9,580m로 총 사업비는 1조703억원이 투입됐다.

이순신대교 개통으로 여수국가산단과 광양산단 간 이동거리가 기존 60㎞에서 10㎞로, 이동 시간은 80분에서 10분으로 대폭 단축됐다. 또 연간 1,200억원의 물류비용 절감과 물동량 수송 용이, 호남·영남권 관광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남도는 대형 구조물을 받치고 있는 이순신대교 주변에 이순신 장군 동상과 거북선, 해전사 등을 기록하는 조형물 설치 작업과 도로유지관리사무소 건축 등을 오는 4월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한국일보 (http://news.hankooki.com/lpage/society/201302/h2013020721392774990.htm)>


 


 

[전남도청(http://www.jeonnam.go.kr)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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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여수시~광양시 잇는 여수산단진입도로 개통  

작  성 

 대변인실 작성일자  2013-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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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시~광양시 잇는 여수산단진입도로 개통【도로교통과】286-7430
-7일 이순신대교 등 포함 전 구간 개통식…이동 시간 10분으로 단축-

전라남도는 설을 앞두고 7일 귀성객의 교통 편의를 위해 여수와 광양을 연결하는 여수국가산단진입도로 9.6㎞ 전 구간 개통식을 가졌다. 이에 따라 이 도로는 8일 자정부터 전면 개통된다.

이날 개통식에는 박준영 전남도지사를 비롯한 한만희 국토해양부 제1차관, 주승용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위원장, 광양출신 우윤근 국회의원과 여수시장, 광양시장을 비롯한 지역 주민 7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개통식은 전남도립국악단의 식전공연과 공사 유공자에 대한 대통령표창 등 정부 포상, 도지사 감사패 증정, 시주 순으로 진행됐다.

박 지사는 환영사를 통해 여수국가산단과 광양항 및 광양 국가산단 간 물류 수송이 용이하도록 중앙정부가 1조 703억 원 전액을 국비예산으로 지원해준 것에 대해 고마움을 표시하고 “세계 4위 규모인 이순신대교가 광양만권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여수시․광양시와 협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여수국가산단진입도로 개통으로 광양서 여수산단으로 진입하는 데 걸리는 이동 거리는 기존 60㎞에서 10㎞로, 이동 시간은 80분에서 10분으로 단축돼 물류비용 절감은 물론 물동량 수송이 용이해져 광양만권에 입주한 기업들의 대외 경쟁력이 높아질 전망이다.

또한 그동안 도선을 이용해 생활해온 묘도(猫島) 지역 주민 1천400여 명은 섬에서 육지로 완전 변화돼 정주 여건과 삶의 편리함을 몸소 체험할 수 있게 됐다.

한국교통개발연구원은 생산유발 1조 8천734억 원, 부가가치 3천494억 원, 연간 유류비 절감 687억 원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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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여수 월내동~묘도동 간 이순신대교 조기 개통
작 성 자 대변인실 작성일자 2012-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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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 월내동~묘도동 간 이순신대교 조기 개통【도로교통과】286-7430
-전남도, 추석 귀성객 편의 위해 19일 자정부터-

전라남도는 추석 귀성객 및 성묘객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 여수와 광양을 잇는 해상 교량인 ‘이순신대교’ 구간 중 여수 월내동에서 묘도동 묘도교차로까지 3.84㎞를 오는 19일 자정부터 조기 개통한다고 18일 밝혔다.

여수국가산단 진입도로 개설공사(이순신대교)는 여수 월내동 여수국가산업단지를 시점으로 묘도를 거쳐 광양 중마동 광양국가산업단지를 연결하는 총연장 9.58㎞의 해상도로다. 2007년 착공해 연말까지 전체사업비 1조644억원이 들어가는 대형공사로 5개 공구에 대한 마무리공사가 진행 중이다.

여수국가산단 진입도로는 지난 2012여수세계박람회 기간 동안 임시 개통을 통해 강원․영남권 300만여 관람객들에게 교통 편익을 제공했으며 특히 도선(배)을 이용해 온 묘도동 지역 주민이 처음 육로를 이용함으로써 생활의 편리함을 직접 체험한 바 있다.

윤진보 전남도 건설방재국장은 “19일 자정부터 월내동에서 묘도동 묘도교차로까지 3.84㎞가 조기 개통됨에 따라 추석절 묘도지역을 찾는 귀성객들과 묘도지역 주민 1천300여명의 교통 편익 및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나머지 구간도 12월 중 조기 개통할 수 있도록 마무리공사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순신대교가 완료되면 여수 국가산단과 광양항 및 광양 국가산단 간 이동거리가 60㎞에서 10㎞로, 이동 시간은 80분에서 10분으로 단축된다. 이에 따라 물류비용 절감과 물동량 수송이 용이해져 광양만권에 대한 설비투자 여건 개선 뿐 아니라 호남과 영남권의 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시공사(대림산업) 홈페이지]

HOME > 대림소식 > [새소식] 이순신대교 개통

(http://www.daelim.co.kr/pr/InfoView.do?no_ntc_plte_sral=9896)

[새소식] 이순신대교 개통

 날짜 2013.02.07

2월 7일(목) 대림산업이 시공한 이순신대교(여수국가산단 진입도로)의 개통식이 열렸다. 이날 개통식에는 김윤 부회장을 비롯한 임직원과 전라남도 도지사 및 국회의원, 지역주민 등 700여명이 참석하였다. 특히 김윤 부회장은 여수국가산단 진입도로 건설의 공로를 인정받아 전라남도로부터 감사패를 수령하였다.

이순신대교는 국내 최대, 세계 4위 규모의 현수교로서, 설계, 시공, 자재까지 모두 순수 국내 기술로 건설된 기념비적인 건축물이다. 2007년 11월 착공 이후 거친 해상 기후와 공중 케이블 가설 작업 등 어려운 작업 여건 속에서도 한 건의 중대재해 없이 5년 2개월여 만에 개통되었다.
대림산업은 이순신대교를 통해 완성한 한국형 현수교 기술을 바탕으로 해외 특수교량 시장 진출을 타진하고 있다.


[이순신대교(현수교) 소개 및 브로슈어]

(http://www.daelim.co.kr/rnd/area/Bridge01_view.do?no_spcl_schlqt_sral=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