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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환경/교통편-도로

교통편-도로

[교통편] 도로

<광역권에서의 접근>

서울권(3시간 55분)

: 경부고속도로 - 천안JC - 천안논산고속도로 - 호남고속도로 - 익산포항고속도로 - 완주JC - 순천완주고속도로 - 동순천IC

인 천(4시간 28분)

: 제2경인고속도로 - 서창JC - 영동고속도로 - 신갈 JC - 경부고속도로 - 천안JC - 천안논산고속도로 - 호남고속도로 - 익산JC - 익산포항고속도로 - 완주JC - 순천완주고속도로 - 동순천IC

대 전(2시간 58분)

: 유성IC -호남고속도로 - 익산JC - 익산포항고속도로 - 완주JC - 순천완주고속도로 - 동순천IC

대 구(3시간 4분)

: 남대구IC - 중부내륙고속도로 - 칠원JC - 남해고속도로 - 광양IC

부 산(2시간 10분)

: 구포IC - 남해고속도로 - 광양IC


<순천, 광양에서의 접근>

- 순천 : 여수-순천 자동차 전용도로를 이용하여 여수로 진입.

* 해룡교차로 - 영암-순천간 고속도로에서 진입 - 여수공항 - 덕양삼거리IC - 덕양삼거리에서 엑스포대로와

합류하여 여수산단로 방향 교차로 산단육교앞 - 둔덕IC - 만흥IC - 덕충동 여수엑스포역을 종점으로 거북선대

교를 거쳐 돌산까지 연결된다.

- 광양 : 여수산단 진입도로를 이용하여 광양시 중마동에서 이순신대교를 건너 묘도를 지나 여수에 이른다.

 

<웅천지구~각 지역간 거리 및 시간>

출발지 

도착지

위치

거리

시간 

여수세관(웅천)

-

여수공항

전남 여수시 율촌면 신풍리 979

 14.30㎞

24분

여수세관(웅천)

-

여수신항

전남 여수시 수정동

 9.11㎞

17분

여수세관(웅천)

-

여천역

전남 여수시 여천동 903-12

 5.16㎞

9분

여수세관(웅천)

-

여수엑스포역

전남 여수시 덕충동 61-7

 8.96㎞

17분

여수세관(웅천)

-

여수연안여객터미널

전남 여수시 교동 682

 7.18㎞

14분

여수세관(웅천)

-

순천시청입구 

전남 순천시 장명로 30 (장천동 53-1)

 32.19㎞

42분

여수세관(웅천)

-

광양시청

전남 광양시 시청로 33 (중동 1313)

 26.87㎞

40분

여수세관(웅천)

-

여수산단2로

 

 8.20㎞

14분

여수세관(웅천)

-

용성 부두

전남 여수시 중흥동

 13.07㎞

22분

여수세관(웅천)

-

여천 고속직행버스정류장

전남 여수시 선원동 1287

 5.60㎞

12분

       

 * 승용차 기준


<버스>

* 승차권 예약

출발터미널

 

고속버스

서울고속(경부선), 동서울(경부), 성남, 상봉, 인천, 수원, 전주, 광주, 대구, 대전, 부산,경주 등

 

센트럴시티(호남선), 동서울(호남), 안산, 천안

 

직행버스

광주, 목포, 순천, 여수, 해남, 공주

 

인천공항

광주, 광양, 동광양, 목포, 순천, 여수, 영광

 

※ 동서울(호남), 안산, 천안은 직통 고속버스는 없고, 정안휴게소(하행)에서 환승해야 함.

※ 여수에서 출발하는 고속버스 노선

: 인천공항(순천 경유), 통영(순천,광양,동광양 경유), 서울_호남선(여천 경유), 인천(여천 경유), 부산(여천 경유), 부산사상(여천 경유), 정안(여천 경유), 당진(동광양,광양,순천,광주 경유), 수원(여천 경유),


                                                                                                                [출처] 여수인터넷뉴스, 2014-10-01

 

여수시, 웅천~선소간 도로개설 추진



여수시가 웅천지구 개발로 인한 교통체증 해소를 위하여 웅천~선소간 도로개설을 추진한다.

 

이를위해 웅천 지웰아파트 옆 주차장에서 터널로 선소방향으로 도로를 연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선소방향으로 도로를 개설할 경우(L=1.12km, B=25m, 터널 200m) 사업비는 약 27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시청과 학동 신시가지 접근이 용이하여 시민들의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여수시는 지난 8월 문화재청을 방문하여 선소유적지를 통과하는 도로개설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 내년예산에 용역비 및 보상비 25억원을 반영할 계획이다.

 

이같은 내용은 1일 여수시의회 이선효 의원이 시정질문을 통해서, “웅천~소호간 해상 교량건설 사업 추진의지와 웅천지구 교통난 해소를 위한 방안”을 묻는 가운데 밝혀졌다.

 

웅천지구에서 소호동까지 1.06km의 도로개설은 해상교량으로 800억원의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어 여수시 재정여건상 당장 추진하기 어려운 사업으로 장기적 계획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우선 웅천~선소간 도로개설을 추진하게 된 것이다.

 

현재 웅천지구를 통과하는 차량은 하루 5만여대로 출퇴근 시간에는 지체와 서행이 반복되어 차량통행의 분산이 절실한 실정이다.

 


<도로>

여수시 웅천~소호~죽림 원스톱 연결 육·해상 도로개설

최종수정 2014.01.22 13:20기사입력 2014.01.22 13:20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여수 웅천택지지구 완공을 앞두고 시내권 유입 교통량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를 분산하는 주변도로가 개설된다.

시는 총 사업비 720억원을 들여 웅천지구에서 소호동을 거쳐 죽림지구까지 곧바로 연결하는 총 3.56km 도로개설 공사를 추진키로 했다.

우선 시는 사업구간 중 웅천~소호를 잇는 1.06km의 해상교량을 1차적으로 개설하기 위해 타당성조사를 마쳤으며, 올해 3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내년 착공에 나설 계획이다.

공사가 완료되면 시청~부영3단지아파트~제일모직사택 구간 망마로와 제일모직사택~웅천~서교사거리 구간 신월로의 교통체증과 병목현상이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현재 6차선으로 개설된 송현삼거리~문수주공 간 도로가 문수주공~여서동 로터리 간 4차선 도로로 접어듬에 따라 폭이 좁아져 교통병목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돼 웅천택지 준공 이전 해당 구간 도로를 확장할 방침이다.

 

 

 


 

<도로>

[남해안신문]

http://www.nha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53353

 

여수 웅천 교통난, 교량 아닌 터널로 선회
여수시, 과다 공사비 이유 웅천-학동 터널 연결키로
설계용역 후 내년 상반기 중 최종 방침 결정
2014년 11월 10일 (월) 09:57:45 강성훈 기자 tolerance77@nhanews.com
   
▲ 여수시가 웅천택지 조성에 따른 교통난 해결을 위해 계획중인 신규 도로 개설안.
여수시가 웅천택지 준공에 따른 교통량 분산을 위해 추진한 웅천-소호간 도로가 터널방식으로 변경될 전망이다.

10일 여수시에 따르면 “당초 웅촌-소호간 교량 건설을 통해 교통분산을 유도하려던 계획을 수정해 웅천-학동간 터널로 계획을 변경키로 내부 방침을 정했다”고 밝혔다.

시는 교량 건설시 800억여원이 들어가는 과다사업비와 소호동으로 교량을 연결할 경우 학동 등 중심지로 진입하려는 차량들의 불편이 예상돼 사업계획을 재검토중이다.

대안으로 웅천-학동지구를 터널로 연결하는 방안을 고민중으로 내년중 설계용역을 거쳐 최종 도로계획을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설계를 통해 현재 예상규모의 사업비가 산출된다면 터널 방식으로 도로건설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웅천-학동지구를 터널로 연결할 경우 터널 200m를 포함해 1.12km도로를 개설하는데 270억원의 사업비와 공기 단축을 가져올 것이라는 분석이다.

하지만, 선소 앞 학동지구로 연결될 경우 또다시 교통혼잡을 불러 올 수 있어 당초 사업목적과 거리가 멀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또, 선소 인근은 문화재보호구역으로 공사전 문화재청과의 협의도 관건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설계과정에서 학동지구 접속도로에 대한 대책마련이 함께 이뤄질 것이고, 실시설계과정에서 결정될 문제지만 문화재청에서 사전 문의 결과 긍정적인 답을 들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시는 웅천택지에서 학동지구로 도로개설 후 장기적 계획으로 웅천에서 소호간 도로개설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시는 내년 상반기 중 타당성조사 결과를 통해 최종 공사 방식을 결정짓고 바로 설계용역 등 구체적 사업추진에 들어가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여수시는 올해 교량건설을 위한 타당성조사를 위해 1억1천여만원의 예산을 집행했다.